경남지부 전남지부 동수원지부 울산지부 서울제1지부 서울제2지부 충북지부 아산지회 인천지부 경북제2지부 나주지부 충남지부 경북제1지부 부산지부 강원지부 전북지부

  Home > 협회소개 > 협회행사

  • 축소
  • 확대
  • 글자크기

제16회 전국청소년 차문화전-차예절 경연대회... (행사일:2013-4-27)

2013-07-11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우리나라 전통 문화인 차예절을 알리고 차인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제16회 전국 청소년 차문화전-차예절 경연대회」가 지난 4월 27일(토) 오전 11시 경기도 성남시 가천대학교 글로벌캠퍼스(비전타워 B구역)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사)한국차문화협회(이사장 이귀례)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하동군청, 보성군청, (사)규방다례보존회 등이 후원한 이번 행사는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우리 고유의 전통 사상인 효(孝)와 예(禮), 지(智), 인(仁)의 정신을 길러주기 위해 1998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청소년 차문화전이다.
 
차 경연대회는 유치부에서 대학부까지 총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전국 예선을 거친 250여명이 경연을 펼쳤으며, 공수법, 절하기, 차내기를 비롯하여 옷차림, 입?퇴장 예절, 응대법 등의 심사를 통해 입상자를 선정했다.
 
대회가 열리는 동안 행사장 주변에는 차 문화자료 전시와 차 무료 시음 등 차문화 관련 행사와 전통놀이, 캠퍼스 투어 등 다채로운 행사와 체험이 마련되어 청소년들에게 우리 전통의 맛과 멋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교육의 장이 되었다.
 
행사를 주최한 (사한국차문화협회의 이귀례 이사장은 "차문화를 이해하면 나를 낮추고 남을 배려하게 되어 어디에서나 존경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씀하였다.

한편, 대상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동갑상 학생(가천대 4년)이 수상하였고, 각 부문 별로 55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