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부 전남지부 동수원지부 울산지부 서울제1지부 서울제2지부 충북지부 아산지회 인천지부 경북제2지부 나주지부 충남지부 경북제1지부 부산지부 강원지부 전북지부

  Home > 협회소개 > 협회행사

  • 축소
  • 확대
  • 글자크기

제42회 동계연수회(전국의 차문화예절지도사 ... (행사일:2014-2-22)

2014-03-11

 
㈔한국차문화협회(이사장 이귀례)가 2014년 2월 22, 23일 제천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 컨벤션홀에서 제42회 동계연수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동계연수회는 차문화와 관련한 특강과 함께 지난 2년 간 차문화와 전통예절을 공부한 전국 회원들에게 차문화예절지도사 자격증을 수여하는 자리다.

전국 25개 지부 회원 600여명이 전통한복을 입고 참석한 가운데 다례(茶禮)와 관련한 특강과, 교육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에선 '문화콘텐츠 시대와 차문화'(중앙대 예술대학원 박양우 교수), '우리나라의 차 그림'(경기도박물관 이원복 관장), '건강하세요'(가천대 길병원 김광원 교수), '꽃구경과 함께 운치 있게 차를 마시는 법'(서울대 국문학과 이종묵 교수) 등의 특강이 있었다.

이어 제45기 차문화예절지도사의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수료식은 2년 간의 교육을 마친 회원들에게 등록 민간자격인 차문화예절지도사 2급 자격증을 수여하는 자리다.

아울러 필기 및 실기 성적 우수자, 개근상, 봉사상, 공로상, 화목상 등을 시상하여 그 간의 노고를 치하하였다.

지금까지 수료한 차문화예절지도사는 3,000여명에 달하며 전국 25개 지부에서 회원 3만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국의 각 지부와 지회에서 참석한 임원과 회원들이 제24회 한국차문화협회 정기총회에 참여, 2013년 회계 결산과 2014년 사업계획 등을 통해 협회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회원들 간 교류와 친목을 다졌다.

한국차문화협회는 매년 3, 9월에 차문화예절지도사 2년 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10월에는 차문화대학원 1년 과정을 개강해 매년 200여명의 차문화예절지도사를 양성 중이다.

특히 4월과 9월에는 전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차문화전 및 차예절 경연대회'를 열어 건강한 미래의 차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고 있다.

한편 한국차문화협회와 규방다례보존회 회원들은 지난 2013년 동계연수회에서 '최다 인원 한복 입고 동시에 차 예절교육'에 대한 기록으로 한국 기네스에 오른바 있다.

앞으로도 이를 토대로 차문화 보급은 물론 한복을 선양한 세계 최대의 행사로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